콘돔사용으로 피임효과

콘돔사용으로 피임효과

피임효과

피임효과

현대에는 평균적으로 82%선의 피임률을 자랑한다.

사실 전체적으로 보면 성공률이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다. 이는 올바른 사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콘돔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제대로 된 사용 방법을 모를 경우에는 피임률은 70~80% 가량이다. 특히 상당수의 사람들 제대로 된 사용법을 모른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미국 식약청에 따르면 콘돔 사용자 중 11%가 착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피임에 실패한다고 한다.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올바로 이용하기만 한다면 피임 성공률이 최고 98%에 달할 수도 있다고는 하나 저 82%라는 수치가 평균임을 명심해야 한다. 의사가 보는 앞에서 꼼꼼이 검사받고 하는 경우도 98%인데, 그렇게 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특히 성을 터부시하여 불끄고 빨리 해치워버리려는 성 문화가 발달한 한국에서는 피임률은 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발기가 풀려버리거나 미끄러져 빠지는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은 자주 일어나기 마련인데 콘돔만 이용해서는 이 경우 손 쓸 방법이 없다. 알아채기라도 하면 사후피임약이라도 먹겠지만 많은 경우는…

콘돔을 올바른 방법에 따라 제대로 사용하고, 거기에 다른 피임법을 하나 정도 결합시키면 산술적으로 거의 100%에 가까운 피임률을 보인다. 예를 들어 남성이 콘돔을 사용하고 여성이 배란조절형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섹스를 하거나, 배란주기관찰법을 콘돔 사용과 함께 적용하여 가임기엔 섹스 자체를 피하고 나머지 안전한 기간 동안 콘돔을 사용하여 섹스를 한다면 임신 걱정은 안 하고 살아도 좋을 정도가 된다. 두가지 이상의 피임법을 병용하는 것은 확실한 피임을 위해 권장되는 방법이긴 하나 일반적인 경우 다른 피임법을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콘돔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애초에 콘돔 사용을 피하기 위해 다른 피임법이 나온 것이므로.

다만 콘돔을 쓴다고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낮은 확률이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임신의 가능성’과 ‘임신 했을 경우의 대책’에 대해서 파트너와 충분한 합의를 이루고 관계하자. 분위기 깬다면서 이 이야기를 하지 않고 관계하였다가 나중에 피보는 사례가 매우 많으며, 당신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일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를 가진 후 콘돔에 물을 넣어 구멍이 났는지 확인함으로써 피임이 안전하게 되었는가를 체크하는 방법도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